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 점점 문어체 사용이 줄어들고 구어체 사용이 증가하는 문어체에서 구어체로의 급속한 이행이 나타나고 있다. 있다. 하지만 정작 이 변화의 중심이 되는 우리들은 문어체와 구어체가 무엇인지 또 어떤 연유로 이행되고 있는 것인지 잘 알지 못한다. 또 문어체와 구어체가 우리
주시경(1876-1914)은 국어 연구와 운동을 통해 일제침략에 항거한 학자이다. 본관은 상주(尙州)이며 황해도 봉산 출생이다. 어렸을 때는 상호(相鎬)라 불렸지만 한힌샘, 백천(白泉)이라고도 불렸다. 서당에서 한문을 계속 배우던 중 신학문에 눈을 떠 1894년 9월 배재학당(培材學堂)에 입학했다. 도중에 인천
(1) 일본근대화와 문학
에도에 도쿠가와막부가 개설된 뒤 약 300년간에 걸쳐 태평세대를 구가해 오던 근세 봉건 사회는 붕괴되고, 막부 말기의 쇄국 정책의 철폐와 1867년의 대정봉환, 1868년 명치의 신정부의 발족 등으로 일본은 근대 시민사회에로 크게 전환해 갔다. 이와 같은 소용돌이 속에서 근대를
Ⅰ. 임화 「조선신문학사론서설」1935년
Ⅰ. 임화
임화의 이광수에 대한 평가는 조선중앙일보에 1935년 10월 9일부터 11월 13일까지 연재된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중 3번째 글인 ‘춘원문학의 역사적 가치’(10월 13일부터 10월 22일까지 6일분)에 나타나고 있다.
「조선 신문학사론 서설」에서 그는
(2) 『혈의 누』의 한계
1) 우연성
『혈의 누』에는 고난ㆍ위기 및 구원ㆍ극복 과정에 집중되어 총21회의 다양한 종류의 우연이 서술시의 비중과 비례하여 구사되어 있다. 이들 우연은 작품의 명시적인 주제가 표출되는 부분을 피하면서, 사건의 전개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