않는다면 외형적인 가정의 구조를 유지하는 것은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와 언약을 맺으셨듯이 우리를 불러서 하나님의 자녀로 삼아주셨다. 이러한 언약적관계는 하나님께서 시작하셔서 먼저 자녀로 삼으시는 무조건적인 사랑에 근거하며 생명이 태
서론: 율법과 복음의 관계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에서 언약의 개념이 중요하다고 생각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바울의 언약적 사상의 세계는 다메섹 회심 전과 회심 이후에 급진적으로 바뀜을 볼 수 있다. 회심 이전에 바울은 바리새 유대교 신학에 열렬하게 헌신하였지만 다메섹 소명 사건을 통해서
1. 개혁주의 인간관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것은 세계관의 학문이라고 할 수 있는 신학과 철학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주제인 동시에 교육학의 핵심문제이기도 하다.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교육이 달라지므로 개혁주의 세계관을 논의한 학자들은 인간문제에 지대한 관심을 보였다. 코메
것이라고 주장한다. "신학은 종교학으로서 종교적 사실 및 원리를 그 가장 보편적이며 정미한 현상 그 내적 관계 그 유기적 일치 및 조직적 독립에서 표현하는 학문이다"라고 한다. 즉 시대적 연건과 환경, 문화, 인간의 경험이 신학의 중요한 요소로 함축되어 이해되어지는 것을 신학으로 보고 있다.
관계
본문은 8장에 등장하는 아모스가 본 네 번째 환상 이후에 등장하고 있다. 8장 1~3절에서 아모스가 환상을 본 이후 등장하는 구절들을 아모스가 본 네 번째 환상과 구분지어 보는 견해들도 있다. 하지만 그것을 구분한다면, 7장 7~9절에 등장하는 아모스의 세 번째 환상 이후와 아모스의 네 번째 환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