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관
헤세의 언어에 대한 불신이 초기 작품에서부터 나타난 것은 아니었다. 그의 낭만주의 경향의 초기 작품들에서는 오히려 시인의 언어는 자연의 소리, 신의 소리를 전달하며, 계시하는 사도의 예언, 혹은 기적 같은 것이었다. 페터 카멘친트 Peter Camenzind 에서, 페터 Peter는 시인의 사
언어관을 견지하게 되었다. 사회주의 건설과 혁명의 힘있는 무기라는 그들의 말대로 북한은 언어를 의사소통의 도구로 보았다. 이러한 언어관에 바탕을 두고 남과 북은 서로 다른 언어 정책을 수립해 왔다. 북은 사회주의 종주국인 소련으로부터 영향을 받아 그들의 언어이론과 언어관을
Ⅰ. 개요
이론적으로 볼 때 언어를 교육할 수 있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언어 수행의 단계를 넘어서 언어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일과 관련해서이다. 그간의 국어 교육도 국민 교육의 기본으로 표준어와 정서법을 발전 보급시키고, 국어의 정확하고 아름다운 표
Ⅰ. 개요
가다머가 언어의 문제를 오늘날의 철학적 사유에 있어서 중심주제로 정위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따져 보자. 가다머는 {진리와 방법}의 보론적 성격을 갖는 [해석학적 문제의 보편성]이라는 논문에서 이 문제를 다루고 있다. 그는 이 논문의 첫 문장을 오늘날의 철학적 논의에 있어서 언어의 문
언어관을 바탕으로 한 언어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오다가 1966년부터 추진된 `문화어 운동`은 남북 언어의 이질화에 불을 붙인 계기가 되었다. 그들은 주로 어려운 한자말과 외래어를 없애고 고유한 우리말을 적극적으로 살려 쓰는 사업을 어학 혁명의 중요한 과업으로 추진하면서 새말을 수없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