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이론적으로 볼 때 언어를 교육할 수 있고 교육할 필요가 있는 것은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자연스러운 언어 수행의 단계를 넘어서 언어를 인위적으로 조작하는 일과 관련해서이다. 그간의 국어 교육도 국민 교육의 기본으로 표준어와 정서법을 발전 보급시키고, 국어의 정확하고 아름다운 표
가다머의 철학적 해석학을 살피는 것이 존재 해석의 단서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믿어진다. 왜냐하면 그의 해석학은 다른 입장들의 원형적인 관점을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세기의 콜렌소(J.W.Colenso) 감독은 줄루족의 언어로 성경을 번역할 때에 그들에게 받은 질문으로 인해 성경을 구속사적으로 보지 않고 그들의 입장에서 윤리의 관점으로만 보아서 구약이 잘못되었으며 가짜임을 역설(力說)하였다. 이처럼 성경해석학은 현대적 사상으로 성경을 각색하여 읽음으로 오히려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
Ⅰ. 동양의 자연관
1. 도가의 자연관
도가의 자연관의 특징을 살필 때, 노자(기원전 약 5세기경)와 장자(기원전 약 4세기경) 등의 사상을 단순화시켜 표현하면 ‘인간은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방식의 자연관의 경향을 발견하게 된다. 도교의 자연관에 ‘자연’의 특질을 자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