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체(sign-vehicle)란 의미체(referent/object)와는 별개로 써 기호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적 몸체(artifact) 또는 정신적 형상(manifact)으로 나눠질 수 있고, ②의미체(object signified)란 기호체가 지칭하고 있는 지시체(referent), 즉 기호의 내용을 말하며, ③인식체란 기호 사용자(sign-user)의 마음속에서 기호체와 의미
중요시 된다. 내용물보다도 그것을 감싸고 있는 후광을 즐긴다.
이들은 이미지를 소비하면서 자신들이 생각하는 준거집단이나 공간에 편입환상을 느끼며 즐거워 한다.이러한 신세대에 대해서는 새로운 문화적 현상을 나열할 수 있다. 즉, 신세대는 시각을 중심으로 한 영상문화가 생활화 되고 있다.
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철
학의 전망
1. 과정학의 좌표
(1)과정학 : 우리의 관심 대상들을 창출해 온 과정을 파악하여 대상의 내적 질서와 본질을 이해해 간다고 하는 입장
(2)과정학은 2000년대로 접어들면서 후기구조주의 대안으로 전 지구 인류의 공통된 세계관이 요구되는 과정에서 형성됨
2. 과정학의 사상적 전망
(1)서구인
파악하며 규정하는가‘를 발견하는 데 그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15점)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 2. (15점)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