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문학 교육은 전적으로 본격문학만을 가르침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교과서에 실린 글은 이른바 작품성을 인정받고 있는 시와 소설작품들이 거의 전부다. 가끔 희곡과 수필이 구색을 맞추어 포함돼 있는 정도다. 이에 비하면 일상의 문학은 거의 돌봄의 대상이 되지 않고 있다. 고전문학 분야
언어, 3) 전기(일대기), 4) 명성과 영향력, 5) 문화, 6) 문학적 관습으로 역사 전기적 비평가들은 문학이라는 것이 작가가 만들어낸 창조물이자 동시에 특정한 사회와 문화 속에서 파생된 역사적, 사회적 산물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의 문학작품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마땅히 작가와
문학을 총체적으로 접근하고 바라보고 분석 하는 것을 비평이라 한다. 비평의 개념은 광범위하다. 비평은 시 한 마디, 소설 한 권, 영화 한 편을 제대로 분석해서 작가가 말하는 의도를 독자가 파악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문학 비평의 특성은 첫째, 비평은 메타언어(metalanguage)이다. 둘째, 비평
Ⅰ.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
좋은 그림책이란 무엇인가? 좋은 그림책을 선정하는 기준과 관련하여 학자마다 제시한 평가 준거에는 차이가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서덜랜드의 평가 준거를 바탕으로 좋은 그림책을 선정해보고자 한다. 서덜랜드는 그림책에 나오는 그림의
언어의 습득은 더 많은 독서 경험을 축적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오히려 인간교육에 도움이 되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국어과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언어)의 도구교과적 영역과 문학이라는 고유의 영역을 포함하는 특별한 교과이다. 국어교육에서도 특히 이 문학교육은 인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