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문학을 통한 교육’은 문학 교육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교육 일반의 문제’이기도 하다. ‘문학’이라는 것이 분명히 교육에 투입된 과정이므로 문학교육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학’은 교육 활동의 수단의 차원에 머물 뿐, 궁극적 관심은 교육의 방법적 개선에 관여하므로
유희)만이 남을 뿐이다.
이러한 철학적 토대를 바탕으로 우리 문학작품 특히 시 영역에 있어서 해체의 전략을 차용하면서 언어의 유희가 두드러진 작품들이 80∼90년대에 이르러 태동했다. 80년대 우리 시를 지배한 건 리얼리즘과 해체이다. 민중시나 해체시가 궁극적으로 노린 것은 현실에 대한 부정
I. 청각장애의 정의
1. 정의
청각장애는 학문적으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의학적으로 청각장애는 청력손상의 기준으로 정의한다. 교육적으로는 청력손상이 언어발달과 교육성취와 같은 학업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청각장애라고 일컫는다. 미국 장애인교육법(IDEA, 2004)와 우리
<영역별 발달 및 놀이>
신체-
3/2 유희실에 있는 공을 손으로 잡고 교사를 향해 던져봄. 교사가 공을 받아 다시 던져주니 공이 떨어지는 곳으로 달려가 공을 잡아보았음.
*해석-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같은 반 친구에게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음.
언어-
3/20 이름카드를 보고 사진 속에 있는 친
동시는 어린이다운 심리와 감정을 제재로 혹은 성인이 어린이를 위하여 쓴 시를 말하기도 한다.
Sutherland와 Arbuthnot(1986)는 동시란 “아동의 경험과 정서를 농축하여 결정화시켜 소리의 아름다움을 불러내는 운율적인 문장 중에서 가장 농도가 짙은 언어”라고 하였다.
따라서 동시는 시의 한 형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