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언어에 관한 기원설도 있다. 다만 과거의 역사라는 부분이 정확히 전해 내려오지 않아서 여러 학자들로 하여금 여러 가지 가설을 제시하게 되는데 그러한 가설 중에서도 ‘누가’ 만들었는가에 초점을 맞춰보기로 하겠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서술하기로 하자.
딱한 사정을 매우 안타깝게 여길 줄 아는 성군으로 주체성이 강한 혁신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한문은 남의 글로서 우리 겨레의 소유물이 아니므로 한자를 빌려 우리말을 적는 방법도 매우 어색하여 만에 하나도 뜻을 전할 수가 없었다. 이 장에서는 한글의 창제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기로 하자.
1.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서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인간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생각을 하며, 그 결과 사고력과 인지 능력이 점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언어는 곧 그 민족의 정신’이라고 말 할 정
훈민정음창제도 그러한 바탕위에서 애민정신과 실용적인 면을 중시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훈민정음 해례본이 1940년 안동에서 발견된 후, 지금까지 훈민정음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고, 이에 대한 연구 성과가 많이 축적되었지만 훈민정음창제의 원리가 완전히 해명
2. 훈민정음의 창제
1) 훈민정음창제원리
(1) 훈민정음훈민정음예의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풀이한 훈민정음해례본을 말한다. 전자에 대해서는 세종실록과 월인석보 첫 권에 같은 내용이 실려 있어 널리 알려졌으나 후자에 대하여는 1940년 발견될 때까지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한글의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