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재 전 세계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수효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 정확한 조사 자체도 불가능하지만, 조사한 언어일지라도 ‘언어’인지 ‘방언’인지 명확한 기준에 의하여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같은 중국어의 ‘방언’으로 불려지는 북경어․광동어 등은 소
Ⅰ. 서론
영국은 14세기에, 프랑스는 16세기에, 독일은 17세기 초에서부터 벌써 그들 국어의 앞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쏟아 왔다. 로마 글자라는 훌륭한 소리글자를 바탕으로 그들 말을 줄기차게 발전시킴으로써 훌륭한 문화를 이룩해 나온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훌륭한 말과 글을 두고도 한자만을
훔볼트는 언어를 모국어와 긴밀하게 연결 지어 이해한다. 즉 언어는 다양하게 실재하는 모국어일 뿐이라는 것이다. 훔볼트에게 있어 언어의 다양성은 부정적인 측면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나타난다. 언어란 보편성 안에서 개별성이 구현된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가 만나는 모든 언어는 모
세계상(pictures of the world)이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을 더해 간다. 뉴스는 곧 우리들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행해야 할 정치적, 사회적 판단, 일상생활에서의 가치, 태도 평가의 자원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보의 제공을 일차적 기능으로 하는 뉴스는 적어도‘사실에 대한 판단,’‘무엇이 바람직한
1. 소설교육의 구도 모색 「소설교육론」, 우한용 외, 평민사, 1993
1) 현대의 상황과 소설
문학교육이 이론 정립을 위해 발돋움하고 있는 단계에서 소설교육을 논한다는 것은 때 이른 감이 없지 않다. 그러나 그동안 소설교육에 대한 다방면의 모색이 이론과 실천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소설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