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주의는 그 한계를 드러낸다. 근대적 시각개념에 있어 시선의 주체성은 이미 허구임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범람하는 매체들 사이에서 주체의 회복을 위한 비판적 성찰의 시도는 찾아볼 수 없다. 이는 어쩌면 시각이라는 감각 본유의 한계인지도 모른다. 발화와 의사소통으로서의 음성-청각간의
개 요:
성인중심주의는 편향된 관점에서 아동과 그들의 문제를 바라보는 성인들의 경향을 말하는 것으로, 그로인해 아동에 대한 효과적인 실천에 방해를 한다. 이 장의 첫 번째 절은 (1) 사회사업에서 성인중심주의의 근원을 역사와 발달이론에서 검토해보고, (2) 성인중심주의가 어떻게 실천에 영향을
Ⅰ. 서론
프랑스어는 1억 3천만 명이 모국어 혹은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는 세계 12번째 규모의 언어이다. 특히 프랑스인들 뿐 아니라 다양한 대륙에서 여러 민족이 프랑스어를 모국어로 사용하고 있는 세계적 언어이기도 하다.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국가는 벨기에, 스위스, 룩셈부르크, 모나코 등 유럽
외국인 노동자들은 10여년의 한국 외국인 노동자 유입 역사에 걸맞게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 사회 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겠다.
1. 시대적 배경
1) 인문주의 교육의 언어주의와 고전 중심주의에 대한 반발
- 16세기 교육의 목적이 고전어나 문학 작품을 암송하는 것으로 변질.
- 시세로 작품을 학습하고 암기하는 것으로 변질된 시세로(cicero)주의에 빠진 교육의 폐 단을 고쳐야 한다는 개혁적 사고로 출발.
2) 자연과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