Ⅲ. 일상언어의 문학적운용의 의의
위에서 알아본 바와 같이,
문학언어는 일상언어를 3가지 방식을 사용하여 변형시킨 후 문학으로 끌어온다.
첫째, 일상담화를 직접 차용하는 경우
둘째, 수사학적 장치로 일상언어를 변화 시키는 경우
셋째, 낯설게 하기를 통한 일상언어에서 일탈을 도모하
독자적 체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다고 보았다.
노명완(최현섭 외 1996, 16-64)의 연구에서는 국어교육학의 탐구 대상을 학생들의 ‘국어 생활’과 이에 대한 ‘교육적 노력’의 두 가지로 구분하고, 학생들의 국어 생활에 대한 탐구 대상을 인간 요인, 언어 요인, 활동 요인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하였
문학적 특허라고만 몰아붙여버린다면, 바로 여기에 언어학의 한계가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 될 것이다.
이런 모든 사례들이 우리에게 설명해 주는 것은 문학이 특별한 언어체계가 아니고 괴상한 괴물도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것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나온 것이고 나아가 우리의 언어 생활 그 자체이
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이라 평가된다.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 강조하고자 한 것은 사랑과 용서를 통한 화해를 바탕으로 인간다운 본성을 회복하는 것으로 분단의 상처를 극복하는 방법이다. 이는 혈연적 동질성의 회복을 통한 분단 극복의 방안을 추구하고 있다는 점에서 분단문학을 한 단계 진
Ⅰ.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에서는 문학과 일상언어의 관계를 이해하고,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배운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은 독자가 작품을 읽고, 해석하고 수용하는 과정에서 체험하게 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이란 단순히 눈이나 귀 등을 통해 느끼는 감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