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북한말, 문화어, 북한어)의 중요성
첫째, 언어 자체가 사람들의 사회 생활에서 중대한 위치와 역할을 한다. 둘째, 전진하는 사회의 요구에는 필연적으로 언어가 수반된다. 셋째, 혁명과 건설이 민족 국가 단위로 진행되는 우리 시대의 역사적 조건이기 때문에 주체적 언어의 발전이 필요하다. 넷
북한은 1960년대 후반 이후 주체 사상의 입장에서 모든 문화 영역을 개편하고, 1980년 대 중반 이후부터는 주체 사상에 입각한 민족 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시작하여 인간과 사회를 개조하기 위해서는 민족 문화 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 시켜야 한다고 보고서 자기 민족의 특성과 자기 나라 혁명
언어구조주의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이를 통해 무의식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는 성과를 얻게 되었으며 그 안에 감추어진 욕망의 사슬을 풀어 나갔다.
지금부터 소개 될 내용은 라캉 이론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설명이다. 우리는 라캉이 분석한 인간 무의식을 살펴보면서, 우리 자신의 무의식을 찾아가
인간의 욕구가 언어로 발화되어 요구의 형태를 취할 때, 주체로부터 소외를 겪게 된다. 이 소외는 다름 아닌 억압이다. 왜냐하면 모든 욕구가 언어로 다 표현될 수 없으며 언어에 의해 걸러진 것은 표현되기 위해 요구를 일으킬 뿐이다. 우리는 원하는 것은 많은데, 모든 것을 말할 수는 없다. 그래서 우
1985년 가야트리 스피박은 그의 논문 “하위 주체는 말할 수 있는가? (Can the Subaltern speak?)”를 통해 전 세계에 소외받는 계층을 부각시켰다. 하위 주체에 대한 연구는 오늘날 서구에서 가장 급진적인 비평의 일부가 되었다. 하지만 스피박은 이런 연구들이 진정으로 하위 주체를 이해하는 연구가 아님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