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중국의 영화 정책 관리 체제는 1950년대 소련의 경험과 형식을 학습, 모방하여 건립되었다. 당시 설립된 중앙전영사업관리국(中央電影事業管理局)은 영화사업의 영도 관리 기구였고 또한 행정부문의 최고 주관 단위였다. 이와 동시에 중앙당 조직의 중앙선전부와 군의 당정치부
전영(電影); 전기로 나타난 그림자
시네마(cinema) 키노(kino), 필름(film) ; ‘움직인다’ 뜻, 어원.
키네마(kinema), 모션픽쳐(motion picture), 무비 (movie) ; ‘활동적인’의미
영화 메커니즘 측면에서 ‘과학’을 기본으로 하는 ‘서구적 산물’
그러나 내용을 이루는 본질은 그 나라 고유한 민족성이 바탕이 됨
방송부문을 관장하는 행정기구인 중국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광전총국)은 TV에서의 사극 방영횟수를 제한하고 있는 현실이다.
아직 국가에서 드라마 장르를 제한하고 있어 무협과 사극 드라마 비중이 매우 크다”며 “한국 드라마가 소개되면서 조금씩 소재가 다양해지고 있는 편이다.
④ 사회 현상
電影學院) 졸업생들을 뜻하는 ‘제5세대’라는 용어가 만들어진 다음, 소급하여 위의 세대들을 만들어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다.
위와 같은 사실을 감안하여 중국 영화사를 시기 구분하자면 다음과 같다.
제1시기(세대): 1905년~1920년대
-무성영화 시기
제2시기(세대): 1930년대~1949년
-유성
중국의 교육제도 및 교육적 특징은 사회, 문화, 경제상황 전반에 만연해있는 사상에 기반하고 있다. 즉 정부수립 이전부터 중국의 사상 기반이었던 사회주의 사상이 주류로 작용하면서 많은 특징적인 성인교육제도가 자리잡았지만, 서구화 및 자본주의의 물결 속에서 생존하기 위한 사상적 변화를 겪