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를 피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서 타 문화에 대한 열린 시각, 동질성을 찾으려고 하는 경우라 종종 있는데, 이것은 올바른 접근 방법이라고 단언할 수는 없다. 문화라는 것이 생동감을 가지려면 당연히 차이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기에 무조건 A와 B를 같게 보자, A와 B를 하나로 만들자는 의견을 주
‘고전주의’ 정도로 생각을 했었다.
물론 목차와 출판사 설명을 참고하고 나서 이 책이 내가 생각했던 부분과는 전혀 다르다는 걸 알 수가 있었다. 하지만 내가 느끼는 그 이색적인 느낌은 여전히 지워지지를 않는다.
나는 이 책 역시 세상에 대한 공부의 한 연장선상이라 생각한다.
문화재로 지정받게 되는 당대 명창 박녹주에 대한 사랑병, 그리고 가난이었다. 김유정에게 소설 쓰기는 이 같은 정신적, 육체적, 경제적인 고통으로부터 자신을 구원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였다. (중략)
김유정의 짧지만 험난했던 삶과 그가 살았던 시대의 질곡을 감안 한다면, 웃음과 해학과 풍자가
[방통대 전학과 2학년 동서양고전의 이해A형] 동서양고전 독서 후 발췌요약 및 독후감 작성
[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카, 김택현 옮김, 까치, 2007
발췌요약
<역사가와 사실>
탐구의 길이 끝없는 과정이라고 생각되어, 끈기 없는 일부 학자들은 회의주의에 빠지거나, 어떠한 역사도 <객관적인>
A Dictionary of Literary Terms and Literary Theory (660-61)
이상에서 보인 정의를 바탕으로 우리는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이해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한 몇 가지 사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볼 필요를 느낀다. 우선 첫째로 인식해야할 사항은 <오리엔탈리즘>이란 용어와 개념을 성립시키는 주체가 동양이 아닌 서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