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본인에게 가장 흥미로운 사건이나 장면
전후 케인즈주의적 복지국가의 가장 큰 특징은 평등과 고용 혹은 평등과 효율의 연속적인 호순환에서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전후 황금기를 통과한 후기 자본주의체제가 안게 되었던 새로운 문제는 복지와 고용의 대체적 관계였다. 70년대 이후 거의 모든 국
3. 현대 사회의 1차원성
그렇다면 현실 초월적인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사회를 모색하는 유토피아적 의식은 어디에서,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마르쿠제는 이러한 물음들에 대해 유토피아적 의식이 현실의 제반 영역에서 쉽게 발견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기술적, 도구적 합리성이 지배하는
Ⅰ. 서론
프로이트는 무의식의 발견자로서 흔히 콜롬버스에 비유되어 왔다. 프로이트의 죽음을 전하면서 <뉴욕타임스>는 사설에 이렇게 적고 있다.
"인류는 이제까지 세 번에 걸친 커다란 통사를 경험해 왔다. 먼저 코페르니쿠스에 의해 우주에 대한 지구 중심의 꿈이 여지없이 깨져 버렸고, 다음으
협조적인 관계 속에서 계속 일해 오다가 만년에 그가 고안한 친절하면서도 부드러운 치료기법(적극요법, 이완요법)이 프로이트의 노여움을 사게 되었다. 프로이트는 ‘정신분석요법에서는 환자들에게 결코 현실적인 만족을 주어서는 안 된다’라는 <금욕원칙>의 준수를 제자들에게 요구하였다.
Ⅰ. 소학교육론
고대 이후 소학교육의 전통이 단절되었다는 朱子의 小學敎育 斷絶論은 어떻게 이해되어야 하는가? 아마도 그 말은 그 동안의 소학교육이 고대의 소학교육의 정신을 제대로 계승하지 못하였다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주자가 보기에 고대 이후에도 구체적 사태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