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영화 피아노에서 여주인공 에리카의 의식 흐름과 행동들을 보면서 개인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 혼자만 존립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지닌 성격과, 속한 사회, 가정환경 등, 내적, 외적인 요소가 함께 전인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애들러의 이론에 동감하게 되었다.
이 보고서에서는 애들
*자아분열[schizoid personality disorder]
성격장애로 분류되며 특징은 자아의 연약함과 관계되기 때문에 양적인 차이가 성격장애의 질을 결정한다. 자아분열 환자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한다. 현실감각이 있고 청각 환상을 경험하지 않는다. 다만 대인관계, 특히 친밀관계가 파괴되고 감정이 미성숙하다는 점
3. 에리카의 이중적 정체성
◆ 사디즘적 성향과 마조히즘적 성향의 공존
주인공 에리카는 성적 대상에게 고통을 줌으로써 성적 쾌감을 얻는 사디즘(Sadism)적 성향과 육체적•정신적 학대와 고통에서 성적 만족을 느끼는 마조히즘(Masochism)적 성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 이중적 정체성을 보
작품세계 - Elfriede Jelinek
*페미니즘
*위악(僞惡) : 예쁘고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추하고 폭력적인 것을 통해 진실을 알린다.
*충격과 풍자, 해체적 글쓰기, 이데올로기 파괴 작업
인물소개 - 에리카
*소설의 주인공. 어머니의 강압적 교육에 의해 어려서부터 피아니스트로 키워짐.
*자신의 정체성을
에리카 유조선 사고
선령(船齡)이 25년 이상이고 단일 선체 구조를 가진 에리카호는, 1999년 12월 10일 약 30,000톤의 중유를 싣고 프랑스를 떠나 이탈리아로 향하던 중, 1월 12일 아침, 기상악화로 인해 두 동강으로 균열이 가기 시작하여, 구조작업이 시작되었고, 영국함대와 함께 구조작업을 실시하여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