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 놀이이론으로는 프로이드와 에릭슨을 중심으로 유아의 정서발달에서 놀이의 역할을 설명하려고 시도한 정신분석이론이 대표적이다. 정신분석이론은 놀이 활동 자체에 목적을 두기보다 놀이가 무의식으로부터 내적 충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동기로 발생한다고 여긴다. 그러므로 유아
Ⅱ. 본론
1. 놀이이론
1) 놀이의 개념
(1) 정의
놀이라 함은 주로 유아와 관련된 자유분방한 행동으로서 외부의 강요나 실제적 목적이 없이 자발적으로 즐거움을 누리면서 몰입하는 일련의 쾌락적 활동을 의미한다. 놀이는 내적으로 동기 유발되어 발생하는 자율적 활동이고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하
Ⅰ. 서론 : 청소년기란
1)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에 따른 청소년기
에릭슨의 발단단계이론에 의하면 이시기 청소년의 발달과업은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이다. 또래집단이 주요 관계범위이고 이 시기의 갈등을 잘 극복하면 ‘성실’이라는 자아특질을 지니게 된다. 에릭슨은 청소년기의 자아정체
III. 성격의 역동성
성격의 역동성에 대한 이론은 개인이 충동 또는 원초적 본능에 의해 정신적 추진력을 갖게 되며, 이와 상반되는 사회적 기대와 갈등을 겪게 된다는 관점에 기반을 둔 정신분석이론의 중추적 모델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유기체를 복잡한 에너지체계로 생각했다. 유기체는 음식에서
에릭슨(Erickson)의 지시적 기법을 좀 더 다양하고 폭넓게 적용하여 발전시킨 기법으로 충고, 제안 지도 등을 상담자가 직접 내담가족구성원들에게 요구함으로써 상담자가 바라는 대로 내담가족들이 그 지시를 수행하도록 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기법이다. 직접적 지시에는 상담자가 내담가족구성원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