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인 레싱의 『에밀리아 갈로티』는 마지막 장면에서 아버지 오도아르도에 의한 딸의 살해 때문에 다양한 해석이 제시된다. 바람둥이 왕자를 죽여야 할 칼로 그에 의해 정조가 유린될 위기에 처한 딸을 죽이는 오도아르도의 행위에 대한 레싱의 창작의도에 대해 정치적인 해석과 비정치적인 해석이
1. 연극의 탄생
문학을 포함한 모든 서양의 문화는 고대 그리스 없이는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리스 문화는 오늘날 기독교 문화와 더불어 서구 문화의 모체를 이루고 있다. 특히 독일 문학은 고대 그리스 문학과 긴밀한 연관을 맺으면서 발전해 왔다.
그리스의 연극 문화는 주신인 디오
대한 사랑과 그 대상이 처한 불행에 대한 상심이 혼합된 복합 정서이다. 극 속에서 고통을 당하는 주인공이 바로 우리 자신과 다를 게 없다는 관객의 예감에서 생기는 공포를 우리 자신에게 적용되는 동정심 이다. 우리의 공포를 일깨우지 않고 우리의 동정심을 자극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이 두 정서는
Die Leiden des jungen Werthers』이다. 괴테는 이 작품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고, 이 작품은 공전후무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베츨라르에서 돌아온 후 괴테는 프랑크프르트의 은행가 딸인 쇠네만(Elisabeth Schonemann)과 한때 약혼한 적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릴리(Lili)라고 불리어지는 이 소녀는 당시 16세
작품은 ‘상인의 상품이’ 되었고 작가는 ‘임금문사’가 되었고 작가의 경제적 지위도 출판사에 종속된 임금노동자에서 독자적인 상품생산자에 이르기까지 여러 등급으로 나뉨
3. 고췌트에서 레싱을 거쳐 질풍노도에 이르는 계몽주의 문학이론
궁정시인의 종말은 궁정문학의 종말을 의미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