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푸코가 제기하는 물음
- 서구의 근대적 주체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 각기 다른 모습의 주체가 역사적 배경 안에서 어떤 양상을 띠는가?
- 인간이란 무엇인가? -> 주체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II. 푸코 이론의 사상적 배경
- 니체 : 반이성, 반형이상학. 푸코가 말하는 ‘광기’ 즉, 일탈적
1.들어가며
이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 어느 철학자에 대하여 글을 쓸까 고민을 하며 자료를 찾다 미셸 푸코에 대한 글을 읽게 되었다. 읽으면서 ‘동성애적 성향을 지닌 철학자’라는 글귀가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 에이즈로 죽었다는 설이 있다는 이야기 또한 푸코에 대한 관심을 끌어내기에 충분했
Ⅱ. 본론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1) 모더니즘이 개념
(1) 정의
일반적으로 모더니즘은 근대주의, 현대주의로 번역되는 서구 예술 사조를 일컫는다. 문학을 포함하는 모든 예술 활동과 관련지어 언급할 때에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서구에서 시작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 활동을 가리킨
이 글은 서양의 지적운동의 한 조류로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면서 현재 우리가 어떻게 그것을 접하고 있는가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문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밝히고 싶은 것은 다음과 같다. 불행하게도 우리에게는 모더니즘보다 포스트모더니즘이 먼저 존재하였다. 포스트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