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2공통 1. 칙센트미하이(Csikszentmihalyi)의 몰입모델을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의 스포츠활동 경험을 토대로 한 예시를 통해 각 구간(난이도와 능력으로 구분되는 세 가지 구간)별 특징을 설명하세요. (15점) 2. 스테빈스(Stebbins)의 진지한 여가의 개념을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의 스포츠활동 경험을 토대로
여가의 이해
여가의 어원
여가의 개념여가의 개념에 대한
학자별 정의
4) 여가개념의 역사적 흐름
5) 여가와 인접 유사개념과의 관계
6) 여가의 본질적인 기능(요소)
1. 여가의 어원
2. 여가의 개념
=> 여가란 자유시간에 이루어지는 즐거움을 주는 가치 있는 활동
여가시간으로서
I. 여가의 어원
여가는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에서 어원의 본질적 의미를 찾을 수 있
다. 그리스어에서는 Scole에서, 로마어는 Otium에서, 그리고 라틴어로는
Licere에서 여가의 어원적 의미가 비롯되었다.
스콜레와 오티움은 정적인 상태로서의 어원적 의미, 곧 스콜레는 '정
치 ․ 중지 ․ 평화
서론: 여가의 정의
브라이트빌(Brightbill, 1961년)은 서로 문화가 다르면 여가의 개념도 다르다고 지적했고, 켈리와 프레이징어(Kelly & Freysinger, 2000년) 또한 여가가 시대, 계급과 직업에 따라 다르게 정의된다고 하였다. 대체로 여가의 개념은 세 가지 정도로 요약된다.
첫째, 시간적 개념의 여가는 하루
Ⅰ. 청소년과 여가
청소년 시기는 감수성이 예민한 질풍노도의 시기이다. 또한 학업스트레스와 대학입학이라는 강박관념으로 인해 정신적 스트레스는 엄청나다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른 청소년의 여가문화가 절실히 요구된다. 청소년문화는 우리사회의 생동적 발전을 위하여 없어서는 안 될 귀중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