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활동을 반추해보면 취미오락활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이는 다시 블로그 관리, 음반 수집, 자격증취득 공부, 온라인게임 네 가지 하위 항목으로 분류된다. 다음으로 사회 및 기타활동의 이성교제와 문화예술참여활동의 사진촬영 순으로 이어진다. 해당 여가활동들의 유형정리 및 요인분석을
여가의 개념은‘휴식, 오락, 인격형성’등의 소극적이고 고전적인 개념에서 탈피하여 적극적인 ‘인지된 자유 상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여가의 본질적 요소인‘선택성, 융통성, 자발성, 자기결정성’등을 강하게 추구하고 있다. 이러한 여가 개념의 변화와 여가활동 욕구 증대는 자연스럽게 스포츠
여가에 대한 해석과 정의는 나라에 따라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가는 자유시간이나 잔여시간, 그 시간동안 이루어지는 구체적인 활동, 자유로운 심리상 등을 포함하는 매우 포괄적이고 복합적인 의미로 개념화된다. 이러한 여가활동은 여가동기 및 욕구에 의해 결정되며, 여가 후 느끼는
활동작과 수입이 있는 고용이지만, 자립에 있어서의 최대 추구하는 결과는 생리적인 욕구와 안전방어의 욕구에 기초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심리적 색채가 강하며 사회의 일원으로서 자타로부터 인정받아 사회를 위해 삶을 영위했다는 만족감을 갖고 싶다 등의 욕구로부터 자립의 욕구가 나오는 것이
Ⅰ. 서론
가구의 생애주기는 연령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여가활동참여의 변화를 예측하는 데 있어 자주 사용되어왔다. Kelly etal. (1987)는 가구생애주기가 여가활동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인이 되는 것은 가족의 영향력 때문이며, 가구생애주기에 따라 서로 다른 여가활동의 참여유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