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인 지․필․묵은 동양회화에 있어서 수묵화 양식을 성립시켰다. 화면에서 색을 제거하면 취하는 방면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을 발전시키는 일이고, 또 하나는 먹(墨)을 발전시키는 일이다. 전자는 백화(白畫)이고, 후자는 묵화(墨畵)이다.♻
Ⅰ. 개요
하나의 건축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계획설계시공사후관리라는 과정을 거친다. 즉, 계획 에서부터 설계조직에 의한 설계도서 작성작업과, 현장에서의 구축작업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를 다시 인적 구성으로 살펴보면, 기획가(企劃家:planner), 계획가(計劃家:designer), 기술자(技術者:engineer)
세계” 오광수 평론가.
“그의 공간은 그의 마음처럼 한없이 넓고 그의 구성은 그의 태도처럼 소박하다.” 유근준교수
여백 [餘白] [명사] 종이 따위에,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남은 빈 자리.
여운3 [餘韻] [명사] 1 아직 가시지 않고 남아 있는 운치.
2 떠난 사람이 남겨 놓은 좋은 영향.
Ⅰ. 개요
전통회화에서 필선(筆線)은 기운생동의 중추적 형식이 되며 작가의 내면세계와 창의력을 나타내는 주된 표현 요소이다. 그리하여 선적 표현기법은 고도로 심화 발전된 전통적 표현 양식으로 발전하였으며, 대상의 묘사뿐만 작가의 감정상태를 표현하는 조형요소로 자리를 굳혀 왔다. 또한
Ⅰ. 개요
교육과정에서는 3학년부터 붓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것은 본격적인 서예학습이 아니고 서예에 접근하기 위한 기초적 과정이다. 동양 3국(우리나라·중국·일본)의 전통예술의 하나로 주체성 있는 조형 교육을 실천하는 목적도 있다. 또 인격 도야에 도움을 줄 수도 있다는데 목적을 두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