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진(東晋)시대 여산혜원(廬山 慧遠, 334 ∼ 416)의 『沙門不敬王者論』을 중심으로 당시 이를 둘러싼 논쟁과 이를 바탕으로 바람직한 불교교단과 정치권력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중국 역사상의 국가권력과 중국불교
1. 중국 역대 왕조와 불교교단의 관계
불교의 동점(東占)이후, 불
송명이학시대
주 렴 계 (周 嫌 溪) 논평
1. 주렴계(周濂溪) 보충
우주론적 철학의 창시자는 주돈이(1017~1073)였다. 자 무숙(茂叔). 호 염계(濂溪). 도주 호남성 도영현(道州:湖南省 道營縣) 출생. 지방관으로서 각지에서 공적을 세운 후 말년에는 혜원과 도생이 불법을 강론한 것으로 유명한 여산(廬山)에서
중국 문화의 이해
목차
중국의 독특한 문화 5가지
중국과 한국의 비슷한 3가지 문화
과제를 마치고 느낀점
1.중국의 다양한 민족과 명절<1~11>
중국의 인구의 94%가 한족이며 나머지 6% 정도가 소수민족에 해당된다. 한족에 비해 인구가 소수인 까닭에 총칭하여 소수민족이라 부르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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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국 불교의 전래와 경로
1.전래기→ 한나라(후한)
- 인도불교가 그대로 전파된 것이 아닌 서역불교가 전래됨.
- 즉, 인도불교가 서역에 전해지면서 서역불교 성립 → 다시 중국으로 전래.
(인도불교가 직접 중국과 교섭을 가지게 된 것은 주로 동진시대부터)
<경로>
1)육로
▶ 남부 : 타크
북위의 균전제도와 그 의미
1. 균전제(均田制)의 목적과 그 이념
균전제는 A.D.485년 북위(北魏)왕조에서 시작되어 8세기 중엽 양세법(兩稅法)의 반포와 함께 붕괴된 국가에 의한 토지관리제도로서 규정상 국가권력에 의해 농민개인에게 경지가 균등하게 분배되고 일정기간이 지나면 환수되는 것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