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흔히 소설은 ‘虛構’(fiction)라고 불린다. 소설이 허구라고 한다면 이로부터 어떻게 가정교육의 事實을 이해할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이 제기될 수 있다. 이 의문의 근거는 다음과 같이 풀어 쓸 수 있을 것이다. ‘소설은 허구이다. 허구는 있을 법한 생각으로서의 관념이라고는 할 수 있지만
여성의 가치는 언제나 중세적인 기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시민혁명에 있어서도 여성의 인간적 가치는 깡그리 무시되기 일쑤였다. 남성들은 좀처럼 여성의 사람다움을 인정하려 들지 않았던 것이다.
오늘날 사회에서 여성들의 활약을 보고 있으면 눈이 부시다는 표현을 가끔 듣곤 한다. 여성들이
여성영웅'이라기보다는 '남장여성영웅'이라 표현해야 옳을 것이다. 작품 진행에서 주인공은 그 실체는 여성이지만 대외적으로, 사회적으로 한 번도 여성의 존재로 드러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주인공이 여성의 신분임은 시, 공간적으로 외부세계에 거리를 두고 있는 독자와 작가만이 알고 있을 뿐이며
독자가 늘어나고 여성과 중인계층, 하층민에까지 독자층이 확대되었는데 특히 여성들이 우세하여 이덕무는 「사소절」에서 여자가 지켜야 할 도리의 하나로 소설을 탐독하지 말 것을 들었다고 한다. 19세기에 나타난 여성영웅소설은 특히 가부장제로 인해 억압받던 여성의 욕망과 갈등을 형상화하고
여성일 경우
1)직접적인독자 VS 간접적인 독자
-직접적인 독자 : 글을 배워 직접 독해
;유식한 독자, 국문소설 독자로 나뉜다.
-간접적인 독자: 남이 읽어주는 것을 듣는 ‘청자’의 의미
2)여성독자 vs 남성독자
-여성독자: 부녀자, 궁녀, 독해가 가능한 그밖의 여성들
-남성독자: 평민, 사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