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여성문학의 이론
여성문학론의 선편을 쥔 쪽은 해방기 좌파비평의 선두주자인 李源朝와 韓曉였다. 李源朝는 우선 여성들의 가정적 위치가 노예상태로 규정되는 봉건적 잔재를 혁파함으로써 여성의 사회․경제․정치적 지위가 향상될 수 있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좋은 문학이란 항상 새롭
여성들의 임신과 출산은 신성시 되었으며, 이런 사실은 초기 문화의 신상들이 어머니 여신상이었다는 점으로 입증된다. 생명수여자로서의 여성은 모든 생명력의 상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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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여성문학의 여성관
1. 이경자의 『절반의 실패』
‘최초의 여성문제 소설집’이라는
80년대 여성작가의 숫자와 실적은 사람들이 모두 인정하는 바이다. 그러나 ‘여성문학’ 이라 하는 것이 존재하는지 , 만약 존재한다면 무엇을 이르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관점이 존재했다.
‘여성문학’ 이 내포하는 바와 문학을 가리키는 대상을 논할 때 각기 다른 견해가 존재한다. 어
Ⅰ. 서론
임순득은 최초의 여성문학평론가이다. 그는 여성문학에 대한 그릇된 견해를 비판하며, ‘여성’이라는 자의식을 바탕으로 평론 활동을 하였다. 그의 비평 세계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1930년대의 한국 여성문학비평론을 살피는 것이 우선해야 한다고 본다. 그 후에 임순득의 생애 및 문
여성적인 것의 특수성이나 정당한 차이를 정립하고자 하는 것,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 여성을 억압하는 객관적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것 등의 움직임을 그 내부에 포함하게 된다. 이러한 페미니즘의 입장은 ‘문학’이라는 장르와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