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문학’이란 단순히 여성이 쓴 글이라는 정의를 넘어서서, 여성에 의하여 쓰여 지고 여성의 삶과 인식에 적확한 표현과 진단을 함으로써 바람직한 여성적인 사람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문학이다. 정영자, 「한국 현대 여성문학사의 흐름과 그 특성」여성문학연구 창간호, 1999
여성 자신
1. 서론
장끼전은 조선시대 가부장의 전형인 장끼와 그와 대립하는 대담한 여성상 까투리가 등장함으로써 구질서에 대한 도전을 시사한다. 조선후기 기존의 성리학적 질서가 붕괴되면서 여성이 주도적으로 등장하여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되는 면모에 대해 주목한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러
여성작가만 해도 10여명 이상에 이르게 되었다.
등단시기
작가
1925년
박화성
1929년
백신애
1931년
강경애, 최정희
1932년
김말봉, 장덕조
1936년
이선희
1939년
임옥인
1940년
지하련
이들의 작품은 우리 문학사에 여성문학으로서의 한 장을 점유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이들의 작품과 활동에 대
등을 여성성이라 여기는 입장들이 이에 속한다. 현대 소설에서의 여성성 탐구라는 것은 ‘여성성이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인가’, 또는 ‘작품 속에서 여성성은 어떠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해 고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문학사 속에서의 사랑,
2.4. 여성영웅소설의 역사적 전개
여성영웅소설의 발생과 전개에 대한 기존의 견해는 다양하다. <여자충요록>과 같은 특정 작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창작시기를 18세기 초로 추정한 경우도 있었으며, 임재해(1979), 「<김희경전>에서 문제된 고난과 만남」, 『영남어문학』6, 영남어문학회.
영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