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 왜 여성시를 이야기하는가.
이화여대에서 국문학과 관련된 수업을 듣다보면 언제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항목이 있다. 그것은 다름아닌 여성작가에 의해 쓰여진 ‘여성문학’이다. 고전문학이건 시이건 소설이건 여성이라는 테마는 언제나 중요한 파트로서 한 부분을 차지하며, 그러다
여성시-남성중심의 근대적 주체에 대한 모반
김정란
1990년대의 시 지평에서 급부상한 것은 여성시의 출현이다. 1990년대 전에도 여성시는 존재했었으나, 1990년대의 여성시는 여자 시인이 여성 특유의 미적 감각을 형상화하고 있는 것으로 자족하지 않는다. 1990년대의 여성시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이
여성시의 급부상
③ 생태시
④ 신서정시
⑤ 환상시
참지 못한 학생들이, 소리의 뼈란 무엇일까
각자 일가견을 피력했다
이군은 그것이 침묵일 거라고 말했다
박군은 그것을 숨은 의미라 보았다
또 누군가는 그것의 개념은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모든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에 접근하기 위
여성시인 김명순은 저항적 민족주의 시를 쓴 것을 통해 우리 여성 시인의 당당한 패기를 엿볼 수 있다. 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5
위의 시에서는 여성의 해방, 여성의 진정한 자아 발견의 당위성을 표현하고 있다. 자아를 찾아 사람이 되고 싶다는 개인적인 열망은 시대의 상황에 의한
1980년대 여성해방문학의 발흥에 대하여
1970년대에 수입된 여성학은 80년대 활성화된 사회운동과 더불어 실천적 여성운동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페미니즘 문학도 이와 때를 같이 하여 당대의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소설과 시 장르에서 본격적으로 창작되었다. 특히, 일군의 3,40대 여성시인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