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차별과 폭력은 매우 일상적으로 일어난다. 어떠한 모임에서든지 성차별적, 언어적 성폭력 등은 그 모임이 어떤 성격의 것이든 그 모임에 있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이든 관계없이 매우 빈번히 일어난다. 그만큼 한국사회에서 가부장적 사고방식이란 뿌리 깊게, 그리고 널리 존재하는 것이다. 그
Ⅰ 서론
1-1 여성신학이란 무엇인가
여성신학이란 여성의 신학(feminine theology)이며 동시에 여성해방신학(feminist theology)이다. 여성의 신학의 주체는 생물학적인 성(sex)으로서의 여성이며, 여성해방신학의 주체는 사회적인 성(gender)으로서의 여성이라 할 수 있다. 이들은 모두 '여성의 경험'이라는 공
1장. 여성신학-방법론, 전거 및 규범
◈ 들어가면서
여성신학은 진리의 기준뿐만 아니라 내용의 기본 전거로서 여성의 경험에 의거한다고 흔히들 말해 왔다. 지금까지 이 ‘경험’의 원리가 마치 여성신학에만 독특한 것처럼 취급하려는, 따라서 그것을 전통적인 신학들의 진리의 ‘객관적인’ 전거
(2)여성권리의 긍정적 해석
게르스텐베르거(E. Gerstenberger)에 의하면 ‘이스라엘에서 여성비하가 가장 철저히 이루어진 분야는 곧 제의적 영역’이라고 말한다. 이런 부정적은 평가는 결국 여성의 힘에 대한 보호와 불안에서 나온 금기사항들을 남성 위주로 잘못 해석하고 출산 능력에 대한 남성들
신학 내에서 ‘여성신학’을 만나서 논의의 기본 토대로 삼기로 하였다.
2. 여성신학여성신학은 성서와 교회 전통 안에 있는 평등과 해방과 생명 중심의 전통을 회복하여 고양하고 그 전통이 여성 차별과 억압을 극복하는 근거가 됨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여성신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성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