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엑소시스트>에서 "악령은 독립을 추구하는 여성들과 여성 성욕에 대한 공포를 암시적으로 보여주는 은유" 라는 한 비평가의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영화속의 구체적인 장면이나 내용을 예로 들어 자세히 설명하시오.
영화를 바라보는 시각에는 다양한 관점이 존재하게 마련이다. 지금부터
여성 작가들은 여성임의 경험과 조건을 강조하고 여성성을 찬양하는 본질주의 미학에 의해 여성과 여성미술을 동시에 해방시키고자 하였다.
이들은 여성의 심리, 신체, 사회적 경험을 나르시즘으로 표출하는 자전적 작업을 선호하였다. 여성 신체를 은유화한 여성도상을 수립하는 한편 기존의 에로티
여성’과 ‘돌’의 이미지를 통해서 과거를 현재 시점에서 재현하고 그로 인해 과거와 현재의 화해를 시도하며 통합하려는 주체의 시도를 읽어낼 수 있다. ‘여자’와 ‘돌’의 이미지로 나타나는 이상 세계는 ‘나’에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 이미지를 중심으로 할 때 드러난다. 시적 주체는
은유함으로서 치열하고 반복적인 노동의 고단함을 강조한다.
(2) <여자가 부엌에 있을 때> 이향아
여자가 부엌에 있을 때 식구들은 비로소 안심하고, 그녀가 부엌에서 무얼 하는지는 아무도 확실히 모른다. 이는 부엌에서 이루어지는 가사 노동의 고단함을 우리가 얼마나 모른 체하고 지나왔는지를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