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자유부인』인가
원작 소설의 사회적 논란, 논쟁
1956년 개봉 당시의 폭발적 관객동원
15만 명 (당시 서울인구는 대략 150만)
당시의 여성에 대한 관점 투영
이후 30여년간 수 차례 리메이크
◈ 무엇을 볼 것인가
영화 텍스트 분석
50년대 후반
여성의 섹슈얼리티
형성과 정착
◈
여성을 해방, 유연성을 여성의 매력으로 삼았다.
1920년대, 샤넬은 활동성을 고려한 간결한 디자인과 값싼 소재로 미적 개념의 변화를 불러왔다. 민주적인 외양인 패션으로 단순화하자 모방과 접근이 쉬웠다.
1914년 세계대전으로 여성들의 산업화 참여가 유니폼과 팬츠를 등장시키고 마치 덜 자란 소
여성의 섹슈얼리티를 진부하게 규제하는 몇 가지 이분법이 있다. 어머니이거나, 연인(혹은 창녀)이거나. 성적 보수주의자이거나, 성적 자유주의자이거나. 성녀이거나 마녀이거나. 마리아이거나 이브이거나. 이 둘은 양 극단에 있는 것 같으면서도 때로는 혼재되어 있기도 하고, 또는 동일하기조차 하다
Ⅰ. 서론
1. 문제제기-현대 사회에서의 여성의 권익 신장과 여성성의 상품화 사이의 딜레마
현대 사회로 접어들면서 '여성의 권익 신장'이니 '여성의 입지 향상'이니 라는 말들을 종종 듣는다. 실제로 유사이래 여성이 지금만큼 자유와 권리를 누린 적은 동서를 불문하고 없었던 일이었다. 실제로 고
섹슈얼리티, 노동, 가족이라는 세부 주제를 통해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변모하며 유지되었던 가부장제의 모습을 통시적으로 살피고,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들을 발견하는 과정 속에서 가부장제의 현재적 지점을 확인하고 그것의 존속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여성이든, 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