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성적, 계급적, 민족적, 삼중의 억압 하에 살고 있으며 이 셋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모순구조 속에 중첩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억압하의 여성은 자신의 신분상승의 욕구, 연애할 수 있는 자유 혹은 성적 욕망 등을 제대로 표출해 내지 못하고 그 사회가 요구하는 틀 안에서 존
여성은 성적, 계급적, 민족적, 삼중의 억압 하에 살고 있으며 이 셋은 서로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모순구조 속에 중첩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억압하의 여성은 자신의 신분상승의 욕구, 연애할 수 있는 자유 혹은 성적 욕망 등을 제대로 표출해 내지 못하고 그 사회가 요구하는 틀 안에서 존
, 허위의 가면을 쓴 위선적 인물로 간주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해 보겠다.
내용이 포함된 유리동물원을 과제물 책으로 선정하였다.
이 장에서는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고양이』(1955) 중 한 작품을 읽고, 그 작품에 나오는 여성 인물들의 성격과 행위를 독자적으로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기로 하자.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대개의 여성인물들은 그 삶이 극히 수동적이다. 그것은 당대의 사회가 유교적이며 남성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권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에 여성은 자연 소외되고 남성의 내조자 또는 그 종속적인 존재에 그치고 만다. 따라서 아무리 능력을 구비하였더라도 그것을 밖으로 표출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