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소설의 페미니즘 정신사ꡕ, 새미, 2000, 40쪽~41쪽.)
또한 여성 작가라고 지칭할 때 앞에 붙은 ‘여성’이라는 용어는 작품 창작의 주체인 작가가 ‘여성적 주체’가 아니라 ‘여성주의적 주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김승희는 ‘여성적 주체(Female Subject)에서 여성주의적 주체(Feminist Subject)로
1. 근대 서구의 여성관의 역사(근대와 여성의 삶)
(1) 자본주의와 여성노동
1) 중세의 여성노동
근대 이전의 중세사회에는 가구 단위의 가족 경제에서 여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 했다. 가족의 삶에서 여성 노동이 지니는 중요성은 사회적 지위가 낮고 빈곤할수록 컸다. 마찬가지로 생산력이 낮은 사회
Ⅰ. 들어가며: 미술과 여성을 다시 생각한다.
그림 1) 티치아노, <우르비노의 비너스(1488?~1576)>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명화(名畵)로 일컬어지는 작품 세 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 이 세 작품에서 등장하는 것은 아름다운 여성이며, 이들은 발가벗은 상태에서 치부
subjects are properly dealt with a plane language, students could fully understand and develop interests in the great works of Shakespeare.
The works of Shakespeare meet the criteria of elementary students`book standard; because, the languages are beautiful and interesting. His works present various themes as of patience, respect for the life and courage. These features highly satisfy the criter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중심적, 여성성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인류 역사가 남성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오랜 세월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올바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