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낭만적 사랑에 따른 자유연애결혼을 열렬히 옹호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이상은 현실에서 쉽게 실현될 수 없었다. 그것은 현실이 낭만적 사랑과 이에 따르는 자유연애결혼을 허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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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
강경애
여성작가
나혜석은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1896년 명문 개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오빠의 배려로 1913년 동경 여자 미술 전문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게 되었다. 나혜석은 동경 시절 문단 활동도 시작하게 되는데 근대적 여권을 주장하는 글을 기고하며 1915
2.여성작가가 두드러지는 시대적 배경
1980년대 소설의 특징은 민중문학, 분단문학, 여성작가들의 두드러진 활동 특히 페미니즘 소설의 등장, 지적인 소설과 실험소설, 노동현장 소설들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문학과 인간에 대한 기존의 이해방식을 거부하고 여성들의 경험 ·느낌 ·역사의식 속에
80년대 여성작가의 숫자와 실적은 사람들이 모두 인정하는 바이다. 그러나 ‘여성 문학’ 이라 하는 것이 존재하는지 , 만약 존재한다면 무엇을 이르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관점이 존재했다.
‘여성문학’ 이 내포하는 바와 문학을 가리키는 대상을 논할 때 각기 다른 견해가 존재한다. 어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글쓰기의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不可詩性), 궁핍 등의 부정적 징표만을 여성에게 부여했다. 이처럼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 입각해서 여성작가를 차별하는 비평을 ‘남근비평(phallic criticism)'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