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출산능력이 있다는 것 등도 과학적 견해라고 할 만하다. 과학적 견해는 합리성, 객관성, 엄밀성 등을 추구하며, 대체로 논증될 수 있는 사실들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그에 비해 철학적 견해들은 매우 근거가 박약한 듯이 보인다. 그것은 온통 비약투성이로 보인다. 여성철학을 예로 들어보자.
우리의 현실에서 ‘여성’을 주제로 한 유교 철학에 대한 접근은 대체로 두 가지 의도로 읽히고 있다. ‘유교를 부정하려는 일종의 반란’ 또는 ‘여성을 억압하려는 일종의 반동’이 그것이다. 유교를 여성 억압 사상으로 보는 공통된 전제에 서 있지만 전자는 유교를 옹호하고 보호하려는 자세가, 후
철학이 과연 무엇이 있을까? 있는 듯 없는 모든 지식들을 총 동원해서 찾아보았다. 그 중, 내가 평소에 관심이 있었던 ‘폐미니즘’에 대해서 다뤄보기로 했다. ‘페미니즘’이건 고등학교 때부터 쉽게 접할 수 있었던 단어이자 내가 다룰 수 있을 것 같았다. 여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이 여성철학이라
여성: 일상생활의 연속성과 변화>,《한국여성철학회 학술대회 발표 자료집》, 한국여성철학회, 2010, 43면.
그러한 불만들은 2월 23일 ‘국제여성의 날’의 시위에서 표출되었다. 정오가 되자 ‘국제여성의 날’을 기념하는 여성 군중들이 넵스키 대로를 따라 페트로그라드 시두마를 향해 행진하기 시
철학은 전통철학 또는 근대철학적 기본가정과 관점을 비판하는 현대철학의 제 유형이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을 위시하여 후기 분석철학·후기 실증주의·해석학·신 실용주의·후기 구조주의·후기 현대과학철학·여성학 등을 통칭하는 의미로 이해될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은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