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여성의 예술적형상화
문학이나 영화, 연극 등의 여러 예술 장르 속에서 여성의 이미지는 크게 몇 가지 전형적 양상으로 살펴볼 수 있다. 하나는 지고지순하고 순결한 성녀의 여성상이고, 다른 하나는 악녀나 요부 혹은 팜므파탈이라고 부를 수 있는 파탄의 여성상이다. 이 때 후자의 이
Ⅰ. 개요
다른 대부분의 사회이론 체계와 마찬가지로 마르크스주의 역시 직접적으로 여성의 성에 관한 분석을 하고 있지는 않으나 엥겔스의 저작이나, 마르크 스 저작의 부분에서 이들의 관심을 엿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제 2의 물결의 여성해방론자들은 마르크스주의자가 기초한 인간과 사회관,
Ⅰ. 영화란?
1. 영화의 개념정의
-영화의 발생
지금 우리들이 입장료를 내고 한자리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영화라고 하는 것을 보여준 것이 지금으로부터 약 90년 전인 1895년에 프랑스의 사진사인 루이 뤼미에르(Louis Lumiere, 1864년-1954년)와 오그스트 뤼미에르(Auguste Lumiere, 1862년-1954년)형제가 만들어
형상화를 통해 여성이 처한 현실과 여성들에게 가하는 사회의 폭력을 가시화함으로써 고발과 각성을 유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기존의 문학 전통에서는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글쓰기의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不可
Ⅰ. 서론
여성해방 운동의 이론은 단순히 운동 이론으로서만 아니라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문학 이론으로 발전하면서 여성의 시각으로 문학 작품을 읽어 내는 여성 이미지 비평으로 나아간다. 이것을 페미니즘 비평의 발단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회적 관습과 문학적 관습의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