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차이들의 체계화’ 〔구조화〕에 따른 의미의 발생 이란 관점에서 헬레니즘(그리스 로마문명), 헤브라이즘(유대-기독교), 중국 문명의 창조신화들이 지닌 공통점에 대해서 서술.
헬레니즘에서 가이아와 우라노스라는 두 신은 최초로 발생한 차이 곧 구조라고 할 수 있다. 각각의 영역과 임무로 미
대한 모험을 그린 서사시이다.
이 책의 앞뒤로 이와 관련된 더 많은 다양한 내용들이 있기는 하지만 이 책은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1권 : 콜키스로 떠나기 위한 출발.
2권 : 콜키스로 향해 가는 여정.
3권 : 콜키스에서 황금양털을 빼앗아 오는 과정.
4권 : 고향 이올코스로 귀환하는 과정.
독자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기본 구조에도 불구하고 헤라클레스는 남성 영웅, 바리데기는 여성 영웅이라는 큰 차이점이 있다. 전형적인 가부장적․남성주의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그리스 신화 속에서 헤라클레스는 제우스의 아들로서 다양한 괴물(인간 세계의 악, 혹은 외부 세력들로 간주)
서사무가는 무가를 문학 장르별로 분류할 때 서사 장르에 속하는 무가를 지칭하는 학술 용어이다. 따라서 서사무가는 인물과 행위에 대한 서술로서 신의 내력을 이야기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서사무가는 이야기로서 완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
귀환장정」(1950), 「흥남철수」(1955) 등의 전쟁소설로 구체화된다. 소설 「역마」의 운명론적 세계는 그 연장선상에 놓일 수 있는 1960년대의 「등신불」(1963), 「까치소리」(1966)로 이어진다. 소설 「까치소리」는 한국전쟁이라는 시대성을 작가의 독특한 운명관으로 채색하고 있는 작품인데 죽음,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