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지배의 존재를 당연한 것으로 가정하고 이에 반대되는 증거는 모두 규칙에 대한 예외 혹은 실패한 대안으로 간주해왔다.
남성중심의 가설에 비판적인 학자들과 지금 사회적 변화가 필요하다고 보는 사람들은 여성종속의 보편성 개념에 도전해왔다. 그들은 가부장적 지배체계가 역사적인 기원을
가부장적 성문화
한국의 전통 가부장제 결혼은 남성이 여성의 성을 소유한다는 관념, 따라서 여성은 성적 자율권을 갖지 못하는 존재로 간주되는 전통을 정착시켜왔다. 이러한 전통의 가부장 문화에서는 성에 관한 차별적 편견과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의식을 통념화 시킴으로써 성폭력을 조장하고
여성운동은 가부장제의 철폐와 성차별의 타파, 여성의 성적 자율권과 주체성 확보 등을 중심 과제로 삼고 있다. 여성운동은 여성도 남성과 함께 모든 생활 영역에서 동등한 지위와 권리를 갖기 위한 것으로 계몽운동 기 자유?평등?개혁 사상의 대두와 함께 여성의 권리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남성에게는 성이 혈통을 잇는 생식과 동시에 쾌락을 즐기는 것으로 중시된다. 일상생활 속에서 남성은 성을 과시하고 쾌락을 즐기는 소재로 삼는 반면에 여성은 성에 대한 언급 자체를 낯 뜨겁고 모욕적인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극단적인 대조 때문에 남성의 성적농담은 곧 여성을 욕되
여성 활동가들이 여성문제를 구조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 진행.
- 대응 양식
억압이 발생하는 사회 구조에 문제제기를 하며 여성운동의 정당성 주장. 성별
간 존재해온 차별을 개인적 문제로 보는 경향에 의문을 제기. 사회적
생산노동 이외의 영역에서 여성들에 대한 억압과 차별을 인식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