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경희(瓊姬)」는 부르주아 계몽문학으로서 동시대 남성들의 소설보다도 사실성이나 구성력, 인물의 성격화에서 뛰어난 작품이다. 1910년대 소설 중 교육받은 지식인 여성이 현실에 고뇌하면서 주인공 급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리고 조역으로라도 등장할 경우는 대개 허영에 젖
1. 삼국유사에 대해
고려 충렬왕 7~9년 (1281~1283) 一然이라는 개인이 편찬한 사찬서 삼국유사는 당시 고려 중기에 들어오면서 문신귀족세력은 왕도중심 중앙귀족중심의 지배체제를 구축하여 지방사회세력의 정치 참여를 거부하는 독선을 자행하였다. 여기에 한 몫을 더해 유교적 정치이념의 전제화
여성들이 억압당하는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이 영화는 힌두교 원리주의자들의 반대에 의해 스리랑카에 세트를 마련하고, 영화 제목까지 숨겨가며 찍은 영화라고 한다. 이 영화에서 비판하고자 하는 여성 억압에 대해 알아보고 인도인들이 이런 기득권을 위한 왜곡된 문화를 갖게 되었는지, 또 왜
Ⅰ. 서 론
과거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의 권리는 남성에 비하여 훨씬 낮아 독립적인 인격체로서 인정받기가 쉽지 않았다. 특히 ‘칠거지악’이라는 제도를 만들어 7가지 악습 중 하나만 해당해도 시댁에서 나와 더 기거할 수 없었으며, 친정집에서도 그 시댁의 귀산이 되라고 해 받아줄 수 없었던 것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