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국주의적 이데올로기와 가부장적 사회라는 이중적 억압체계 속에서, 그리고 그에 더하여 점점 복잡해지는 다문화적 이데올로기 담론 체계들 속에서 제3세계 하위 주체여성들이 말을 할 수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해 스피박은 서구 담론들과 하위주체로서의 여성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가능성과의 관계
. 한국문학 속의 일부인 여류문학인지라 그 사상의 기조는 물론 여기서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여성인 까닭에 더욱이 우리 선조 여성들은 오랜 세월동안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밑에서 짓눌려 살아온 인생들이기 때문에 일단 남성들의 문학과는 또 다른 짙은 감정의 表白이 있을 것은 당연하다.
제목 : 1980년대 주체적인 여성의 삶을 통해 본 호주제 폐지의 중요성
Ⅰ. 서론
늦은 나이에 문단에 나온 박완서는 열정적인 창작 활동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설가 중 한 명이 되었다. 박완서가 집필한 소설이 보이는 특징 중 하나는 신랄한 시선으로 인간의 갈등을 포착하고 이를 통해 사회문
들어가며.
시몬느 드 보바르의 『제2의 성』에서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은 남성에 의해 타자가 되고 주체가 되지 못한다고 했다. 여성운동은 여성을 타자화하는 가부장제에 저항해왔고, 여성을 주체로 세우기 위한 새로운 전망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타자인 여성이 주체성을 되찾는 것이 이성
여성으로서 나이 들어간다는 것은 신체적 뿐만 아니라 사회, 심리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불가피한 과정이며 외적 아름다움이 전부인 것 같은 한국사회에서 노년을 맞이하는 중간단계인 중년 여성으로서 나이 들어가는 여성이 겪게 되는 문제와 이러한 점을 극복하고 주체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