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여성 신화
주제 : 중국의 여신에 대해 알아보고, 그것에 반영된 당대의 사회상을 알아보자.
1. 주제선정이유
보편적으로 신이라고 하면 여성의 이미지보다는 남성의 이미지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와 신화 수업 시간에서 우리가 접하는 신들의 성별을 살펴봐도 여성보다는 남성들
여영의 고사가 생각난다. 순이 요의 두 딸 아황과 여영을 모두 비로 삼았고 둘은 순황제가 죽자 같이 투신했다는 이야기이다. 그 후로 아황과 여영은 처첩간의 화해의 상징이 되었다. 현대에서는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오히려 뺐으면 뺐었지 다같이 살자는 말은 스토커가 아니고서야 할 수 없는 말이
여영안왕효기 동피금금 검지차득석 유효기이위무주소살
시랑인 당검은 전에 영안왕인 이효기와 함께 감금되어 잡혔다가 당검이 이때 풀려나나 오직 이효기는 이미 유무주에게 피살당했다.
孝基爲世民從叔 從叔:당숙, 아버지의 사촌 형제
, 屍骸暴露, 由世民收屍殮葬, 一面分兵收服 收服 [sh?uf?]:1) 퇴
이러한 정서적 및 신체적 탈진 현상을 묘사하기 위해 처음으로 사용한 용어이다. 그는 소진을 성공적인 직무수행에 대한 조직 내외적인 압력의 증가와 자신의 능력 이상의 많은 요구가 자신에게 주어짐을 인식하게 됨으로써 나타나게 되는 신체적․정서적 고갈로 묘사하였다(여영순, 2004).
여영
(女英)의 설움이요, 조작가 지어내던 우마시의 설움이오, 반야산
(蟠耶山) 바위 틈에 숙 낭자의 설움을 적자 한들 어느 책에 다 적으며,
만경창파(萬頃蒼波) 구곡수(九曲水)를 말말이 두량(斗量)할 양이면
어느 말로 다 되며, 구만리장천(九萬里長天)을 자자이 재련들 어느
자로 다 잴꼬.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