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에 대한 이러한 의식과 그로 인한 기피는 우리 마음 한 구석에 남아있는 듯하다.
현대에 접어들어서는 자기 이익을 철저하게 챙기면서도 겉으로는 상냥하고 다정한 여성을 ‘여우같다’고 부르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별명에는 얼마간의 애정이 담긴 것 같다. 어느 새 여우는 우리 곁의 미워할
1. 이물교혼이란?
이물교혼 설화는 인간과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가 서로 성적으로 결합한다는 내용을 모티프로 하고 있는 일련의 설화들을 말한다. 이 설화에서 주된 모티프는 남녀 주인공의 비정상적인 만남과 헤어짐인데, 남녀 주인공은 한쪽은 인간이고, 다른 한쪽은 인간이 아닌 다른 부류 즉,
여우를 무찌름에 있어서 조력자가 등장한다. 스님이나 부인의 도움을 받아 세 번의 위기를 모면하여 행복한 결말을 맺는다는 안도감을 준다. 결국 선과 악의 대립에서는 선이 이길 수밖에 없다는 교훈성을 담고 있다. 장영미, 앞의 논문.
4) 연구 동향
<여우누이> 설화는 손진태에 의해 소개된 이래
부인과 부부가 되어 아들 7형제를 두었다. 아들이 많아 생활이 어려웠던 그는 배를 마련하여 쌀장사를 하기 위해 오동 나라 오동 고을을 찾아갔다. 거기에는 노일제대귀일의 딸이라는 여인이 있었다. 간악하기로 소문난 그녀는 남선비를 집으로 불러들여 내기 장기를 두어, 남선비의 배와 곡식을 모두
여우가 사람 형체를 가장함에 불과하니 몰래 조가의 황궁안에 들어가서 만약 일찍 제거하지 않으면 반드시 큰 근심이 된다. 나는 출가자로 자비를 근본으로 하며 방편을 문으로 삼는다.”
忙喚金霞童子:“?與我將老枯松枝取一段來,待我削一木劍,去除妖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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