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오광수 평론가.
“그의 공간은 그의 마음처럼 한없이 넓고 그의 구성은 그의 태도처럼 소박하다.” 유근준교수
여백 [餘白] [명사] 종이 따위에,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리고 남은 빈 자리.
여운3 [餘韻] [명사] 1 아직 가시지 않고 남아 있는 운치.
2 떠난 사람이 남겨 놓은 좋은 영향.
여운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
으나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남녀간의 사랑’ 이라는 소재의 차용등 상당한 변화를 보여줌
※얼마 되지 않은 작품을 가지고 마치 조선후기 한시가 이런 것인 양 침소봉대할 우려도 있다. 향후 관계된 작가와 작품들의 면밀한 탐색이 이루어졌을 때 훨씬 다양한 모습
중국은 가까운 나라다. 지리적으로 강 하나와 서해를 사이에 두고 우리와 맞닿아 있기 때문에 고려시대에 이르기 까지는 거의 동등한 위치에서 투쟁과 협력의 대상으로서 조선시대에는 사대문화의 표상으로서 우리나라와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긴밀히 연관되어 역사를 형성했다. 특히 조선 말기
Ⅰ. 인간의 근원을 탐구하는 논문(원인론)
대체적인 줄거리는, 종밀 선사가 인간의 근원에 대한 탐구를 함에 있어서, 다른 사상에서 얘기하고자 하는 방편적인 내용을 넘어서서 그리고 불교의 사상 내에서도 방편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교를 넘어서서 진정한 본원을 찾고자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작가 소개
서정인(1936~ ): 전남 순천 출생. 1962년 <후송>으로 등단. 1968년 <강>. 서정인의 소설 속에서 그려내는 인물들은 대개 화해롭지 못하다. 인간 관계에서도 그러하고 세상과의 관개에서도 그러하다. 여기엔 인간과 인간의 근본적인 괴리와 세계의 타락을 응시하는 작가의 비극적 눈이 있다. 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