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에 들어서서 텔레비젼을 비롯한 여러 가지 방송매체들, 영화 및 음반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우리가 가장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인 TV-아침에 일어나서 나오는 뉴스를 보고 남편은 출근은 하고 아내는 남아서 아침 드라마를 본다. 집안을 대충 치우고 난 후 다시 어제 같은 시간대에 방송되어
Ⅰ. 서론
일반적으로 여성성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 여성성은 어머니, 아내, 애인으로서의 역할과 그에 필요한 성격, 외모, 성 특성 등을 가리키는 말로 이해된다. 즉, 이때의 여성성은 보살핌, 수동성과 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비롯되는 관계 지향적 성격이라 일컬어지는 자질을 의미한다고 한다. 다
여주인공들은 김호선의 76년작 <겨울여자>의 이화처럼 현실을 초월한 성처녀의 모습을 띠고 맑고 투명하게 살다가 남자들과 헤어지는 것으로 결말을 맺곤 했다. 어떤 쪽이었건 70년대 한국 영화의 여성은 선 개발독재국가와 가부장제라는 이중의 끈에 묶인 여성의 음울한 현실이 묻어나올 수밖에 없었
여주인공들의 성의식 변화
영화 속 여주인공들이 ‘발칙’해졌다. 최근 극장가를 휩쓸고 있는 영화의 여주인공들을 보면 기존의 영화 속 여성의 모습과는 달라도 너무 달라졌음을 알 수 있다. 남자들은 모두 여자들의 한마디에 금방 자세를 낮추고, 여성들은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다. 똑똑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것이 또한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도 알아볼 것이다.
‘바늘’이란 소설 속의 여주인공은 고전적인 여성상과는 정반대되는 인물이다. 외모를 비롯하여 하는 행동까지도 여성스러움과는 거리가 멀다. 여주인공은 여성스럽다기보다는 괴기스러움에 더욱 가깝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