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전하며, 지금도 타이완[臺灣] ․홍콩[香港] 등지에서 중국인 사회의 신앙이 되어 있다. 장도릉은 초기에 오경(五經)을 공부하다가 만년에 장생도(長生道)를 배우고 금단법(金丹法)을 터득한 뒤 곡명산(鵠鳴山)에 들어가 도서(道書) 24편을 짓고 신자를 모았다. 이때 그의 문하(門下)에 들어가는 사람
중국철학사 한대와 참위․상수학 발표문
한대의 전통적 사상의 지위 확립
1. 서
한대 : 경학시대 또는 그 시작 시기라고도 규정함. 한 고조에서 후한 헌제에 이르는 400년의 시기는 사상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들을 포함함. 이 시대에 법가, 도가, 유가, 잡가 같은 유파나 사상가 존재. 한 대에
제1장 중국문학사의 배경
중국문학은 한민족을 중심으로 구축된 긴 역사를 가지며, 그 역사의 장구함과 문헌의 풍부함에서 세계에 그 유례가 없다. 중국문학의 언어, 즉 한어(漢語)는 원래 단음절어이며, 1어가 1음절 ·1개념을 나타내고 1문자로 표기된다. 그 문자 즉, 한자도 알파벳과 같은 표음문자
@: 서경(書經)의 구성(構成 )
1) 우서(虞書): 치수에 대한 내용과 요(堯) 와 순(舜) 임금의 덕에 관한 내용들이 기록
2) 하서(夏書): 하(夏)나라
@: 서경(書經)에 담긴 사상(思想)
1) 혁명사상: 군주와 혁명에 대한 것으로 군주가 잘못하 면 언제나 바뀔 수 있음을 천명하고 있다.
2) 위민사상: 백성을 편히
고, 많은 경서들이 실전(失傳)되었기 때문에 한대에 들어 유학자들은 구전과 기억에 의지하여 실전된 경서들을 다시 복원하여 책으로 엮었다. 이때 사용된 문자가 한의 문자인 예서(隸書)인데, 이 것을 당대의 문자로 기록한 경서라 하여 금문 경서라 한다. 그런데, 그 후에 문제는 실전되었다고 여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