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40년에 『훈민정음해례본』이 발견되기까지, 표음문자인 훈민정음은 어느 문자의 계통을 이어받아서 창제되었는지, 훈민정음의 제자 원리가 무엇인지를 밝혀 보려고 한 설명이나 학설이 여러 갈래로 주장되어 오고 있었다. 그러나 『훈민정음해례본』의 제자해에서
正音二十八字 各
역리(易理)의 현상으로 고착될 가능성이 있었으며 자칫하며 ‘왕조 영속’이라는 지상 과제가 중대한 도전에 직면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세종으로서는 건국 이래 3대에 걸쳐 반복된 ‘윤통’의 모순적 현실을 한꺼번에 해결한 방안이 필요했던 것이다. ‘당대 임금의 일을 악장으로 가송할 수 없다’
역리, 지리, 문학, 철학, 의학, 교육학, 군사학, 자연과학 등 거의 모든 학문 분야에 걸쳐 방대한 양의 저술을 남겼다. 500여권에 달하는 이 저술들은 깊고도 넓은 학문 세계로 인하여 오늘날까지 살아 있는 우리의 고전이 되고 있다
정약용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경세유표>, <목민심서>, <흠흠신서>가 있
○ 유가의 천명에는 정치적 천명과 윤리적-도덕적 천명과의 두 가지 천명이 있다. 전자는 인성 밖에 존재하는 천명이지만, 후자는 인성 안에 존재하는 것으로서 존재한다. 여기서 문제 삼고자 하는 것은 후자인 것이다.
다산은 이 점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파한 바 있다. “천명에는 賦性之命이 있고
③ 그 외
첫 두 장이 낙장된 사실
뜯겨져 나간 실제 원인은??
김대중 집안에서는 대대로 모든 책 첫
장에 장서인을 찍어 놓았는데 이 장서인
을 없애기 위해 첫 장을 뜯었다.
훈민정음의 체제 - 해례
제자해
제자방법, 원리 밝힘 이를 다시 송학의 이론으로 설명,
닿소리 체계, 홀소리 체계, 음상 등에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