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미셀 푸코의 사상 세계에는 두 가지 흐름이 있다. 하나는 역사의 사례를 통해 현대문명을 비판하는 ‘역사 · 철학적 비판의 계열’이고, 다른 하나는 구조주의적 역사의 ‘고고학적 인식이론의 계열’이다. 『광기의 역사』, 『병원의 탄생』, 『감시와 형벌―감옥의 탄생』 등은 특수사에
Ⅰ. 머리말
이번 중국의 역사와 문화 수업 시간에 배운 갑골문자에 대해 배웠습니다. 제가 전공이 고고학이라 최종 에세이를 이러한 주제를 정했습니다. 중국 역사에 있어서 문자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신석기 시대였다. 당시에는 그림이나 도형으로 간단히 자기 의사 표현을 하거나 또는
역사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해 다같이 중요했으며, 이 세 가지 잠재력들의 상호보완 및 제약관계 속에서 역사진행을 파악하게 된다.
그는 역사진행을 병리학적으로 관찰하였다. 그에게는 역사의 시작과 종점을 다룬다는 것은 인간의 순수한 지식의 가능성을 벗어나는 것이었다. 대신, 인간이 역사의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사람들은 언론(지식인)이 말하는 것을 거의 믿었기 때문이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역사·문화계의 두 거장을 소개하고 그들이 끼친 영향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역사계의 거두 이병도
역사를 하지 않는 사람이라도 ‘이병도’라는 인물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