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역사관의 형성이 철저하게 합리적, 경제적 의사결정 과정에 기초하고 있음을 요즘 벌어지고 있는 역사인식의 첨예한 대립을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른바 ‘박정희 신드롬’과 이문열의 ‘선택’이라는 소설에서 극명히 드러난다. 박정희는 자신의 18년간 대통령직 수행에 대해 극도로 상
2. 순환론적 역사관
1) 중국왕조의 순환론
- 천명사상 : 선한행위의 보답으로 나타남. 신왕조의 등장과 권력 유지, 왕조의 몰락을 설명하기 위해 방대한 기록을 남김.
- 중국인들은 역사가 반복된다는 사실로부터 교훈을 얻었음.
2) 인도의 우주 순환론
- 푸라나(Puranas) : 브라만에 의해 편찬. 우주는 거
(1)북한의 역사관-주체사관의 등장을 중심으로
현재 북한 역사학의 핵심적 이데올로기이자 북한의 역사관을 가장 잘 대변하는 주체사관을 설명하려면, 먼저 해방 이후 북한의 체제가 정립되면서 제시된 유물사관에서 출발해야 한다. 1940~1960년대 북한의 역사 연구는 가히 남한보다 활발했다고 해도
Ⅰ. 서언
유럽 사상사에서 기독교가 지니는 영향력은 절대적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역사이론, 특히 역사관의 문제에 있어서도 이는 마찬가지다. 기독교의 역사에 대한 관심, 또는 그에 대한 기여는 철저하게 이 문제에 대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약 기독교에 있어서 이 문제에 대한 이
역사관, 식민사관)의 정의
‘식민주의적 한국사관’을 흔히 ‘식민사관’이라고들 부른다. 그러나 이는 정확한 용어가 될 수 없다. 왜냐하면 ‘식민사관’이라 하면 우선 식민을 하는 쪽이 주체인지, 식민을 당하는 쪽이 주체인지 애매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사관이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범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