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 역사소설의 인물들의 성격은 대체로 지나치게 강렬하다. 강렬하다는 말은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표상으로서 그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磁場)에 갇혀 사고하고 행위를 한다는 뜻이다. 어떤 이념이나 정열의 자장에 갇혀 있기에 이런 인물 성격은 뚜렷하여 작가의 의도를 실어 나르기에
개 요
역사군담소설을 연구하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역사군담소설이 어떻게 과거의 사건들을 담고 있으며, 소설 속에 등장하는 허구적 장치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등을 중심으로 논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역사군담소설에 대한 기존의 연구자료들보다 우리들 자신이 고소설
Ⅰ . 서론
한국 근대소설은 1930년대 들어서면서 이광수, 김동인, 박종화, 현진건, 홍명희 등의 작가들에 의해 많은 역사소설이 창작되었다. 그런데 이들과 같은 시기에 많은 역사소설을 발표하였던 작가이면서도 이들의 뒤에 가려진 윤백남이 있다.
윤백남(1888~1954)은 소설뿐 아니라 1910년 이후 우리나
역사소설’이다. 이러한 역사소설의 특징을 박경리의 『토지』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자.
II. 본론
- 1970년대 들어 문학사는 다시 역사소설의 시대라 불러 무방할 정도로 역사소설 융성의 시대를 맞게 된다. 이전의 역사소설보다도 더 발전하고 깊이 있는 모습으로 살아난 1970년대 역사소설의 특징
Ⅰ. 소설과 단편소설
단편소설의 교육적 가치를 따지기 이전에 문학교육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문학교육은 문학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거움을 느끼고 깨달음을 얻는 삶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을 통해서 혹은 문학을 이용하여 어떤 인간적 덕목을 주입하거나 익혀 삶을 이끌어 가는 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