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대한 공통의 역사기억을 갖는 일본 시민사회와 우리를 비롯한 동아시아 시민사회의 국제적 연대이다. 특히 한?일 두 나라 시민사회는 2001년 역사기억을 둘러싼 국제전과 내전이 벌어졌을 때 이미 왜곡세력에 맞서기 위해 손을 맞잡은 경험이 있다. 2001년 후소샤교과서 채택을 저지한 일본 풀뿌
교과서 파동의 재현은 `밀월 속에 싹튼 일본 측의 배반`으로 인식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하겠다.
돌이켜 보건데 한일관계에 있어서 과거사 마찰은 90년대 이래 그 심도와 빈도에 있어서 더욱 격화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냉전의 종언과 공산권의 몰락에 의해 종래 한일관계의 구심력으로 작
일본에 대한 기억은 자랑스러운 ꡒ영광ꡓ의 역사이지 반성해야 역사가 아닌 것이다. 침략의 역사를 기회 있을 때마다 참회하는 독일과 달리 일본은 역사왜곡 세력의 움직임이 지속되어 왔으며, 그 위세는 두 차례에 걸친 후소샤교과서 파동에서 보이듯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왜 일본에서는
왜곡 기술한 부분은 고치지 않았다. 일본의 대외 팽창 정책과 침략전쟁을 긍정적으로 서술하면서 일본에 불리하거나 부정적인 사실은 고의적으로 누락해 보수․우익사관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점도 지적됐다. 예를 들면 한국 고대사에서 근․현대사까지를 일본역사와 비교하면서 일본에 불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