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지난 몇 해 동안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특징적인 현상은 역사드라마의 급부상이었다. 방송 3사 4개의 채널에서 동시에 역사드라마를 방영하면서 역사드라마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 지고 있다. 또한 각 방송사마다 최고의 시청률을 자랑하는 프로그램도 모두 역사드라마로 뽑혔고, 딱딱한
역사서에 대한 정리 작업을 비롯하여 제반 문물에 대한 복구·복원이 이루어지면서 기억의 저편에 자리 잡았던 전쟁에 대한 상흔도 새로운 시대 상황에 맞게 문학적으로 변모될 수 있었다. 이는 시간적인 여유가 가져다주는 문학의 새로운 질서구축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전쟁 중에 생긴 각종 사연
역사
우리나라 만화의 효시는 5세기 후반6세기 초 무용총 벽화 ꡐ수렵도` 로 고구려인의 활달하고 진취적인 기상을 그린 것이 추정되며 ꡒ지금까지 남아있는 우리회화 가운데 만화적 요소가 깃든 그림으로 최고의 작품은 1천5백여 년 전 만들어진 고구려 고분벽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ꡓ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역사적 사실성에 관한 논의는 불투명한 안개 속에 있지만, 그 이야기 자체는 본래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확보를 의도하는 신학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한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보증하기 위한 신학적 해석은 바울과 요한에게서 성육신 사상으로 발전되었다. 바울의 성육